선정한 기업과 선정 이유
이번 마케팅 성공사례 조사와 관련한 보고서 작성을 위해 제가 선택한 기업은 카카오입니다.
카카오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왜 제가 카카오라는 기업을 주제로 잡았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보고서의 주제로 카카오를 선정한 이유는 총 2가지입니다.
첫째는 제가 컴퓨터 공학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함께 일하고 싶은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는 현재 우리의 생활에서 뺄 수 없는 감초와 같은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친구와 대화를 할 때는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물건을 살때는 카카오 페이를 활용하며 화폐를 주고 받을 때는 카카오 뱅크를 사용하는 등 우리의 일상속에 숨쉬듯이 살아가는 것이 카카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카카오의 하나의 톱니바퀴가 되어 일하고 싶다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이번 보고서를 통해 카카오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을 것이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주제를 카카오로 선정하였습니다.
둘째는 카카오가 국내 시장점유율 97%의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는 사훈이 “가보지 않은 길을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일 정도로 기존 제품의 개선보다 혁신을 지향하는 기업입니다. 이것을 잘 보여주는 것이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고 앞으로 나아가려 노력하는 모습이 흥미로웠기 때문에 해당 기업을 알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본격적인 보고서 작성에 앞서 간단하게 카카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는 1995년 2월 16일 주식회사 다음커뮤니케이션을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2014년 10월 1일에 주식회사 카카오와 합병하였고 상호를 다음카카오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2015년 9월 23일에 상호를 주식회사 카카오로 변경하였습니다.
카카오 본사는 제주특별자치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는 현재 ㈜카카오게임즈, ㈜카카오페이지,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커머스 등 국내에 총 16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고 해외에는 카카오 재팬을 자회사로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2021년 3월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광고, 게임, 뮤직, 커머스, IP 비즈니스 등 다채로운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카카오는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미래의 성장 동력이 될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신사업으로 이동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는 모빌리티, 금융습관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카카오페이에 투자하고 있으며 카카오페이와 픽코마,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의 사업에 대한 투자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인공지능, 블록체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업 중에서 제가 주로 다룰 사업은 카카오톡과 카카오 뱅크입니다.
카카오톡은 카카오의 주요 사업이기 때문에 선정하였고 카카오뱅크는 제가 처음 카카오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계기가 카카오 뱅크의 시장 진출이기 때문에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톡은 우리나라의 대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중 하나입니다.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매스미디어에 대비되는 개념입니다. 2010년 3월 출시된 카카오톡은 2011년 4월 1,000만명의 가입자를 돌파했고 출시 10년이 되는 2021년에는 점유율 96%에 육박하는 국민 메신저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메시지 기능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선물하기, 플러스친구, 이모티콘, 게임센터, 보이스톡, 페이스톡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카카오톡 – 상황 분석
카카오톡이 출시되는 당시는 스마트폰이 도입되면서 모바일 시장이 크게 발전하던 시기였습니다. 2009년 11월 한국에 아이폰이 출시되고 2010년 8월에는 삼성의 갤럭시가 시장에 나왔습니다. 2010년 말, 스마트폰 사용자는 500만 명에 육박했습니다. 스마트폰은 기존의 피쳐폰과 다르게 외부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장이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와츠앱은 이미 유료 SNS 서비스로서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당시의 이동통신사의 문자 서비스는 건당 10~30원 정도로 와츠앱의 1년에 0.99달러인 요금은 문자 서비스에 비해 비교적 싼 편이었기에 가격 경쟁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료 SNS 서비스인 카카오톡과 엠엔톡이 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와츠앱에서 카카오톡과 엠엔톡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카카오톡 – 마케팅 정리
카카오톡의 4P 전략과 STP 전략을 분석하여 초기 카카오톡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P 전략은 기업의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판촉)에 대한 전략을 의미합니다.
제가 분석한 카카오톡의 4P는 아래와 같습니다.
Product 부분 : 무료로 메시지 기능을 제공하였고 전화번호만으로 소비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Price 부분 : 카카오톡은 기존의 와츠앱과 같은 메시지 어플리케이션과 달리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를 모았습니다.
Place 부분 : “전 세계 어디서나 무료로 즐기는 1:1 및 그룹채팅”, “해외로 뻗어나가는 카카오톡”이라는 모토로 우리나라와 해외 스마트폰 시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Promotion 부분 : 카카오톡은 거의 광고(마케팅)을 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카카오톡은 바이럴 루프 전략을 사용하였습니다.
바이럴 루프(viral loop) 전략이란, 최초의 소비자 한 명이 또 다른 소비자를 불러오고 그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를 불러오는 전략인데, 마치 바이러스처럼(viral) 확산되어 가는 선순환 고리라는(loop) 의미를 가집니다.
카카오톡은 여러 사용자가 대화를 주고받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런 점 때문에 하나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화를 하고 싶은 다른 사용자가 카카오톡을 사용하여야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표적인 바이럴 루프전략이 잘 스며든 서비스입니다.
다음은 카카오톡의 STP 전략입니다.
STP 전략은 Segmentation(세분화), Targeting(타겟팅), Positioning(포지셔닝)에 대한 전략을 의미합니다.
아래는 카카오톡의 STP를 분석한 것입니다.
Segmentation 부분 : 카카오톡은 사람 간의 커뮤티케이션에 대한 욕구를 중점으로 Segmentation 했습니다.
Targeting 부분 : 카카오톡은 출시 당시에는 모바일 수요가 많고 새로운 것에 대한 부담감이 적은 20~30대 층을 타겟팅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다양한 계층에서 카카오톡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Positioning 부분 : 카카오톡은 사용자가 커뮤티케이션의 욕구를 편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무료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였습니다. 또한 가까운 지인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기존의 1:1 방식의 문자에서 벗어나 그룹 채팅을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카카오톡 성공 원인
지금부터 카카오톡의 성공 요인에 대해 제가 생각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우선 카카오에 대해 SWOT 분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WOT 분석을 통해 카카오톡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의 강점은 무료로 서비스가 된다는 점, 기존 문자와 다르게 그룹채팅이 지원된다는 점, pc와 모바일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다는 점이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약점은 이용자 수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서버가 불안정화 되는 것이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 상태에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는 것도 약점 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의 기회는 새로운 사용자의 증가와 이에 따른 시장 확장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위협은 카카오톡에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정책, 법규, 제도와 경기 침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SWOT 분석을 통해 제가 알아낸 카카오톡이 성공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한 카카오톡이 성공한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첫째는 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서비스 제공입니다.
카카오톡은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인해 문자와 가격 경쟁력에서는 우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하였고 단순한 UI(User Interface)를 사용하여 소비자가 사용하기 편하게 하였습니다. 전화번호를 통해 친구를 불러옴으로서 간편한 회원가입을 지원하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경쟁사보다 빠르게 앱스토에 등록하여 초기 시장 선점에 성공한 것도 카카오톡이 성공한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둘째는 지속적인 신규 서비스 제공입니다.
카카오톡은 2010년에 ios용 카카오톡을 출시하고 같은 해 8월에 안드로이드 카카오톡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후에도 꾸준하게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2011년 10월에는 플러스친구를 론칭하였고 11월에는 이모티콘을 출시했습니다.
2012년 6월에는 보이스톡 기능을 출시했고 7월에는 스마트 인지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이 후에도 비밀 채팅 기능, #(샵)검색 기능, 페이스톡, 오픈 채팅, 알림톡 서비스 등 꾸준하게 신규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이렇듯 기본적인 sns 기능 외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함으로서 사용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다양한 기능을 사용자가 즐길 수 있게 하였습니다.
셋째는 수익창출 구조의 다양화입니다.
카카오톡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초기의 카카오는 카카오게임즈가 주된 수입원 이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게임즈가 주춤하게 되면서 카카오톡은 카카오게임즈 외에도 다양한 수입원으로부터 수입을 받을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현재는 카카오톡의 광고,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모티콘, 카카오톡 서랍 등 다양한 방면의 수입원을 통해 수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수입창출 구조를 다양화가 카카오톡의 성공에 하나의 역할을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카카오 뱅크
카카오 뱅크는 2017년 7월 27일에 출범하여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카카오 뱅크의 모기업은 한국투자금융지주이나 기술력과 브랜딩은 카카오가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기에 카카오톡을 다루면서 함께 다루게 되었습니다.
카카오 뱅크는 IT회사 기반의 국내 두 번째 전문 은행입니다. 카카오 뱅크는 국내 첫 인터넷 전문 은행인 케이뱅크와 달리 전용 ATM이 없으며 스마트폰 전용 뱅킹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는 자유입출금 통장, 예금, 적금은 물론이고 대출, 카카오톡을 통한 간편 송금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는 계좌개설이 간편하고, 어떤 ATM에서도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금리가 비교적 고정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 상황 분석
카카오 뱅크가 설립될 당시의 금융시장은 2014년 3월에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법률이 폐지되었고 ActiveX가 폐지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하지 않고 exe 보안프로그램의 설치만으로 금융거래가 가능해졌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이후에 보안프로그램 없이 비밀번호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간편결제가 가능해짐으로 인해, 보다 편리한 금융거래가 가능한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환경에 더불어 IT기술이 발전함으로 인해 소비자의 소비 환경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점차 변화하였습니다. 또한, 금융시장의 성장이 더뎌지면서 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 금융(Finance)과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금융서비스인 핀테크(FinTech)가 등장하였다. 카카오 뱅크는 이러한 핀테크 서비스의 하나의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가 출범할 당시는 이미 K뱅크가 첫 오프라인 은행으로써 이미 시장에 뛰어든 후였습니다. K뱅크는 영업을 시작하고 4달도 되기 전에 40만명의 고객을 확보하기도 하였으나 늘어난 고객에 따른 신용대출을 소화하지 못해 자금난에 시달리던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신용대출과 같은 기능을 잠정 중단하는 결과를 맞게 되었습니다.
카카오 뱅크 – 마케팅 정리
카카오 뱅크의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카카오 뱅크의 4P전략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P 전략은 기업의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판촉)에 대한 전략을 의미합니다.
카카오뱅크는 Product 부분에서는 인지도 있는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과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출시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Price 부분에서는 경쟁사보다 낮은 입출금 수수료 및 해외 송금 수수료를 장점으로 삼았습니다.
Place 부분에서는 어디서든지 인터넷 환경이 되는 모바일 기기만 있다면 접근이 가능한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motion 부분에서는 높은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에서 광고를 하였고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상황을 들어 카카오뱅크의 장점을 부각시켰습니다.
이러한 카카오 뱅크의 4P 전략을 잘 나타낸 것이 카카오뱅크의 광고입니다.
처음 카카오뱅크는 “기다림은 이제 그만~”, “어려운 용어는 이제 그만~”, “비싼 해외송금 비용은 이제 그만~” 이라는 문구를 세운 광고로 카카오뱅크의 첫 시작을 알렸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이 광고는 기존 은행의 단점을 카카오뱅크의 장점으로 바꾸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였습니다. 기존 은행의 오프라인 창고에서 은행일을 보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적 비용을 소요해야하고 은행 일을 보기 위해서는 어려운 용어를 많이 접해야 한다는 점, 해외에 송금을 하기 위해서는 비싼 송금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기존 은행의 단점을 꼬집으며 일상생활에서 느낄 접할 수 있는 상황에 빗대어 카카오 뱅크의 장점을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일상 속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을 편안함, 편리함으로 바꾸어 소비자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하였고 카카오뱅크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게 한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이 광고 외에도 “편하고 빠르게 이체하기”와 같은 문구를 내세운 10초대의 광고를 통해 카카오 뱅크는 빠른 시간 안에 간편하게 송금이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웠습니다. 또한 1분 내외의 카카오뱅크를 설명하는 여러 광고영상을 통해 카카오뱅크의 빠름과 간편함을 소비자에게 인식시켰습니다.
카카오 뱅크 – 성공 이유
지금부터 카카오 뱅크의 성공 요인에 대해 제가 생각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우선 SWOT 분석으로 카카오뱅크의 강정, 약점, 기회, 위협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축적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가진 카카오와 동일시되어 보여지는 것 또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약점은 오프라인 창구가 없어 오프라인에서의 업무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PC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카카오뱅크에 유리한 정책, 법규. 제도가 갖추어 지는 것과 경제가 성장하는 것, 카카오뱅크의 새로운 기술 개발, 비대면 활성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위협은 카카오뱅크에 대한 불리한 정책, 법규, 제도와 경기 침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SWOT 분석을 통해 제가 알아낸 카카오뱅크가 성공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카카오뱅크의 성공 요인을 크게 3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카카오의 브랜드 가치를 활용한 마케팅을 잘 사용했습니다.
카카오뱅크가 시장에 나온 2017년은 이미 카카오라는 회사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많은 대중에게 알려져 있었고 스며들어있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이러한 카카오의 브랜드 가치를 활용함으로써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갔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톡의 더보기 부문의 광고를 통해 사용자가 더 쉽게 카카오뱅크를 접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카카오톡의 계정으로 카카오뱅크에 로그인 할 수 있게 함으로 인해 번거로운 회원가입의 절차를 줄였습니다. 절차를 줄이고 회원가입의 시간을 줄였기 때문에 소비자가 카카오뱅크 가입에 대해 고민할 시간을 줄이게 되었고 이는 더 많은 소비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카카오 브랜드의 대표 캐릭터를 내세워서 마케팅을 한 점도 이롭게 작용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뱅크에 가입하면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하였었고 단기적금 상품이 나왔을 때에도 해당 상품에 가입하면 카카오 캐릭터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 등을 주최하여 신규 소비자를 모았습니다.
또한 카카오뱅크의 체크카드에 카카오의 캐릭터(라이언, 어피치 등)를 넣어 디자인함으로써 기존 카카오의 팬층을 소비자로 모았습니다.
둘째는 기존 오프라인 은행과의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뱅크는 기존의 오프라인 위주의 은행과 차별점이 많았습니다. 때문에 카카오 뱅크는 이 점을 효율적으로 소비자에게 와닿게끔 부각시킬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카카오 뱅크의 차별점은 간편한 금융, 편리함, 낮은 수수료입니다.
- 간편한 금융을 도입 :
카카오뱅크는 간편인증을 도입하였고 간단하고 빠르게 금융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은행의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없앴고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편리함 :
기존 은행은 보통 9시에서 5시에 은행업무가 가능하였습니다. 지금은 인터넷 뱅킹이 활성화 되어 시간과 상관없이 은행업무가 자유롭지만 카카오뱅크가 시장에 나올 당시에는 인터넷 업무가 잘 알려지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카카오뱅크는 서버점검이 아니라면 24시간 은행 업무가 가능하였고 인터넷만 된다면 어디서든 은행 일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오프라인을 주체로 한 은행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낮은 수수료 :
기존 은행은사용하려고 하는 은행의 ATM기기가 아닌 다른 은행의 ATM기에서 돈을 인출을 하면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와 달리 카카오뱅크는 모든 ATM기에서 수수료를 받지 않았습니다.
또한, 기존 은행의 높은 해외송금 수수료를 대폭 낮추어 제공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하루만 돈을 맡겨두어도 이자가 나온다는 것도 소비자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이러한 가격 경쟁력이 카카오뱅크 성공의 원동력이 된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문헌
[1] 정희석. "한국형 SNS의 진화: 카카오톡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0.10 (2012): 147-154.
[2] 홍주현,and 김경희. "한국사회에서 소셜 미디어의 성공과 실패 요인 분석: 인터뷰 데이터에 대한 어절분석·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 (2019): 74-85.
[3] 변유진,감수란,이윤주,and 홍세준. "국내 인터넷 전문 은행의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 카카오뱅크를 중심으로 -."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8.05 (2018): 80-86.
[4] 곽나연,유혜인,and 이중정.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공 요건, 금융 소비자의 전환의도에 영향 주는 요인 분석: 카카오뱅크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6.2 (2018): 157-167.
[5] 김지수,and 한인구. "SNS기업의 핀테크사업의 전략 및 핵심성공요인: 텐센트, 네이버 라인, 카카오의 사례를 중심으로." Korea Business Review 24.4 (2020): 1-19.
[6] 카카오 2021.03.18. 사업보고서 – DART
[7] 카카오 뱅크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ZfXNYgt9ccVPYAVXsP4Yn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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